섬계고택(김동근 가옥) > 전통가옥체험

본문 바로가기
본문 바로가기
전통한옥체험전통가옥체험
Home >전통한옥체험 > 전통가옥체험
섬계고택(김동근 가옥)의 상세정보
무섬마을의 중심에 위치한 섬계고택은 1730년대에 지은 약 300년 가량 된 집이다.

 "섬계(剡溪)"는 무섬마을의 옛 이름으로, 현재의 주인 김동근의 父 김두한이 택호로 사용하여 오던 것을 사위 이영직이 "섬계고택"이라는 서각을 만들어 단 것이 그 유래이다.

섬계고택은 24칸의 경상북도의 전형적인 ㅁ자형 가옥으로서 사랑채는 사랑방과 사랑마루 등으로, 안채는 안방과 대청마루, 상방, 부엌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, 집 안 곳곳에 마굿간과 성주단지, 장독대 등 옛 생활의 흔적들이 남아있다.

사랑방과 상방은 온돌방으로 직접 아궁이에 참나무 불을 때는 체험도 할 수 있는데, 그 숯으로 굽는 삼겹살, 고구마, 감자 등은 일품이다.

넓은 텃밭에는 상추, 깻잎, 고추, 가지, 오이 등 채소를 심어 놓아 때가 맞으면 맛볼 수 있으며,

담을 따라 심어 놓은 대추, 감, 앵두, 매실, 라일락 나무들은 집을 감싸주어 포근함을 느끼게 해 준다.

다수의 방송에 출연한 곳으로 특히 KBS "그곳에 가고 싶다"의 진행자로서 집을 찾은 "담다디"의 가수 이상은이 그려놓은 노부부의 초상이 사랑방에 남아있는데, 그것을 보는 것은 또 하나의 특별한 즐거움이다.
주소 영주시 문수면 무섬로 234번길 11-7
숙박정보 사랑방 / 상방 / 안방 / 별당(초가)
이용요금 사랑방 10만원(4인기준) / 상방 7만원(3인기준) / 안방 6만원(2인기준) / 초가별당 6만원(2인기준)
전화문의 010-9779-3363